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사 항목 확인 방법

by 민트핀 2021. 1. 29.

2021년 건강검진

건강검진을 받으면 내 몸이 어디가 어떻게 안좋은지 사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서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검진 기관 찾는 방법 그리고 검사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은 대상자 조건에 따라 특정 년도에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은 2년에 1회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조회도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을 이용해서 검진 대상과 기관 조회 방법 그리고 검사 항목 내용에 대해 알아보세요.

 

2021년 건강검진 이미지
2021년 건강검진 이미지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건강검진에 대한 대상자를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는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건강iN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항목들중 나의건강관리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진 대상을 조회하거나 검진 기관을 찾을 수 있으며 또한 검사 항목별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지금 해당 사이트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iN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건강검진 실시안내

나의건강관리 항목을 클릭했다면 여기서 일반건강검진, 암건진, 의료급여생애 전환기검진, 영유아건강검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통해 검진 절차를 보면서 검사항목과 검진 전 주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실시안내
건강검진 실시안내

일반 건강 검진 안내

일반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으니 비용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의료급여수급자인 경우에는 국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한다는 내용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진 대상자

대상자에는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수급자가 있습니다.

 

- 직장가입자: 세대주와 만 20세이상 세대원 중 홀수연도 출생자 (2020년도는 짝수, 2021년도는 홀수 출생자)

- 피부양자: 만 20세이상 홀수연도 출생자(2020년도는 짝수, 2021년도는 홀수 출생자)

- 직장가입자: 비사무직 전체,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 대상자, 2018년도부터 사무직 격년제는 출생연도(짝, 홀) 기준 적용

- 의료급여수급자: 만 19세 ~ 만 64세 홀수연도 출생자(2020년도는 짝수, 2021년도는 홀수 출생자)

 

 

공통 검사항목

비만, 시각 및 청각, 고혈압, 신장질환, 빈혈증, 당뇨병, 간장질환, 폐결핵 및 흉부질환, 구강질환이 있습니다.

 

- 비만: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 시각, 청각이상: 시력, 청력

- 고혈압: 혈압

- 신장질환: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신사구체여과율(e-GFR)

- 빈혈증: 혈색소

- 당뇨병: 공복혈당

- 간장질환: AST, ALT, r-GTP

- 폐결핵 / 흉부질환: 흉부방사선촬영

- 구강질환: 구강검진

 

일반 건강 검진 대상자 검사 항목
일반 건강 검진 안내

성·연령별 검사 항목

- 이상지질혈증(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 남자 만24세 이상, 여자 만40세 이상, 4년 주기(남자 만24세, 28세, 32세..., 여자 만40세, 44세, 48세...만 해당)

 

- B형간염검사(만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 치면세균막검사(만40세)

 

- 골다공증(만54·66세 여성)

 

- 정신건강검사_우울증(만20·30·40·50·60·70세)

 

- 생활습관평가(만40·50·60·70세)

 

- 노인신체기능검사(만66·70·80세)

 

- 인지기능장애검사(만66세 이상 2년에 1회)

▶ 만 66세 이상, 2년 주기(만66세, 68세, 70세...만 해당)

 

성별 및 연령별 검사 항목
성별 및 연령별 검사 항목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1.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 하셔야 됩니다.

2.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3.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오후에 검진 받으실 분은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

- 운전면허 신청일 이전 2년 내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운전면허 발급·갱신 시 신체검사(시력·청력) 면제가 가능합니다. 단, 검진기관에서 검진청구하여 정산완료된 자료에 한함)

 

검진기간 안내

- 매년 1.1. ~ 12.31. (확진검사는 다음연도 1.31까지)

1. 일반건강검진의 검진기간은 매년 12.31.로 종료되며 검진기간 연장은 없습니다. 다만 전년도 미수검자가 공단에 요청 시 금년도 검진대상으로 추가등록은 가능합니다.

2. 성, 연령별 검사항목은 해당하는 자에 한하여 당해년도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좀 더 확실하게 내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인지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건강iN 메뉴 중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로그인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로그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2021년도에 대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결과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검진에 대해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는지도 알 수 있으며 저는 2021년도에 대한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인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기관 찾기

이번 년도 검사를 받아야 되는 대상자인 것을 확인했다면 검진기관을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검사를 받고 싶은 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고 검진 항목에 대해 선택 후 검색을 해서 해당 기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진기관 찾기
검진기관 찾기

기관 상세 정보

검진기관에 대한 자세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영업일과 검진항목에 대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예약현황, 길찾기 및 주차, 접수시간, 장애인 편의시설 등의 내용도 확인 가능합니다.

 

기관 상세 정보
기관 상세 정보

마무리

2021년도에 대한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해 보고 검사 항목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14114 구인구직 외국인 교포 일자리 채용정보 바로가기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은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중 공장 생산직 일자리 또는 외국인이나 교포가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고 있다면 114114 구인구

mintfin.tistory.com

 

 

2021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대상 혜택 서류 신청방법

2021년 한부모가정 한부모 가족지원 서비스는 아이를 홀로 키우고 있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들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동양육비, 아동교육비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1 한부모가정 자격

mintfin.tistory.com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지급액 지급 절차 신청 방법

2021년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낮은 근로자분들이 계속 일을 할 수 있도록 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분들이나 사업자(

mintfin.tistory.com

 

 

2021년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대상 및 금액 일정 신청 방법 확인

2021년 일자리 안정자금 일자리 안정자금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최저임금이 인상됨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 사업으로 2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