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택배 용어 택배 집하 간성상차 행낭포장 뜻 의미

by 민트핀 2021. 4. 6.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면 집하 단계부터 시작해서 수취인에게 전달되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택배 배송 조회를 해보면 행낭포장 간선상차 등의 용어를 볼 수 있는데요. 제가 택배 용어의 뜻과 의미를 알려드릴게요.

 

배송 조회를 자주 해보셨다면 흔히 용어들을 볼 수 있으며 보통 7단계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하처리 -> 간선하차 -> 행낭포장 -> 간선상차 -> 대리점 -> 배송 중 -> 수취인에게 배송 완료 단계로 진행됩니다.

 

택배-용어-썸네일-이미지
택배-용어

택배 용어 정리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 후 배송 조회를 해보면 여러분의 택배가 곤지암 Hub나 옥천 Hub 등의 콘솔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선상차, 간선하자, 집하처리, 배달출고 등의 택배 용어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택배가 한곳으로 모여서 포장하는 단계가 이루어지는 콘솔 Hub가 잘 되어 있어 예전처럼 몇 주 동안 Hub를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는 드물며 배송 단계에서 사용되는 용어 정도는 잘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배송 조회를 했을 때 오랫동안 허브에 머물러 있다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집하처리 뜻

집하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용어로 농수산물을 전국으로 배송하기 위해 한곳으로 모으는 뜻으로 사용되었는데요. 택배 배송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며 택배 기사님이 택배를 수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결국 집하처리 의미는 여러분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물건을 주문한 업체에서 택배 기사님에게 물건을 전달하였으며 전달된 택배 물건들이 허브라는 위치에 모이는 것을 집하 처리라고 하며 택배 배송의 시작 단계입니다.

 

만약 택배 집하 중 표시가 되어 있다면 택배 기사님이 물류센터 또는 터미널 허브로 이송을 하기 위해서 수거를 하고 있거나 또는 수거를 위해 기다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거를 완료했다면 집하처리 또는 집하완료 표시가 될 것이며 이렇게 택배 기사님이 수거한 택배는 분류와 행낭포장 단계를 거치기 위해 터미널 허브로 이송됩니다.

 

간선하차 뜻

택배 기사님이 업체로부터 물건을 수거하는 집하처리 과정을 거치면 물류 센터로 물건을 이송합니다. 그리고 이 물건들은 배달되는 지역별로 분류를 하기 위해서 간선하차 과정을 거칩니다. 주로 새벽에 사람들이 고생하며 분류를 하기 때문에 가끔 택배가 분실되거나 제대로 분류가 되지 못해 물류 센터에 계속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행낭포장 뜻

행낭 포장은 택배의 크기가 작은 소형의 경우 행낭에 담아서 하나로 묶어 목적지로 배송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손의 위험을 낮춰주긴 하지만 이 과정을 거치면서 배송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터미널 허브에서 행낭포장 단계를 거치게 되면 수취인에게 배송 완료까지 걸리는 기간은 3일 이내입니다.

 

간선상차 뜻

터미널 허브에 택배들을 하차한 다음 지역별로 분류해서 행낭포장 단계까지 완료했다면 택배 대리점으로 이송하기 위해 큰 화물 트럭에 택배들을 상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송 조회를 했을 때 간선 상차라고 표시가 되어 있다면 여러분의 택배를 도착지에 보내기 위해 화물 트럭 안에 실려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리점 뜻

터미널 허브에서 지역별 분류해서 화물 트럭에 실은 물건들이 택배 대리점으로 이송되어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택배 트럭 차량에 다시 실리게 됩니다. 대리점 단계부터는 택배 기사님의 이름 및 연락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송중 뜻

차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1톤 택배 차량에 실려있는 택배를 수취인에게 배송하는 단계로 보통 당일 또는 1일 이내로 택배를 전달받을 수 있는 택배 배송의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배송완료 뜻

말 그대로 배송이 완료되어 구매자가 주문한 택배 물품을 수취한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비대면 물건 전달을 위해서 초인종을 누르고 직접 전달하기보다는 문 앞에 놓고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곤지암 Hub 위치

추가 내용으로 택배 배송 조회를 했을 때 많은 분들이 보게 되는 곤지암 Hub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J 대한통운 MegaHub 곤지암 터미널 위치는 경기 광주시 초월읍 산수로 642-70에 위치하고 있는 물류 센터입니다.

 

 

곤지암 Hub에서 간선 하차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배송 기간은 보통 2일~3일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성 상차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빠르면 당일 도착할 수도 있으며 보통 1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곤지암-Hub-위치
곤지암Hub

옥천 Hub 위치

옥뮤다라고 불리는 CJ 대한통운 옥천 Hub 터미널 위치는 충북 옥천군 이원면 건진2길 6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옥뮤다라는 의미는 옥천 + 버뮤다를 뜻하며 예전에 택배가 옥천 Hub에서 빠져나오지 못해서 생겨났습니다.

 

옥천-Hub-위치
옥천-Hub

 

요즘에는 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어떤 물건이던 쉽게 주문할 수 있는데요. 복잡한 단계를 거치면서 배송이 지연될 수도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기다리셔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택배 용어에 사용되는 내용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렸으니 배송 조회를 하면서 보게 되는 용어를 이 글을 통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번개장터 고객센터 전화번호 사기거래 문의방법

번개장터 앱을 사용해서 중고 물건을 거래하면서 사기를 당했거나 문제가 있다면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앱을 통해 문의 내용을 남겨 놓거나 사기나 계정 및 환불

mintfin.tistory.com

 

 

당근마켓 고객센터 사기 신고 문의 방법 전화번호 정리

당근마켓 고객센터 내 주위 동네 사람들과 중고 물건을 직거래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당근마켓 앱의 고객센터를 통해 신고를 하는 방법과 기타 궁금한 내용에 대해 문의를 남길

mintfin.tistory.com

 

 

114114 구인구직 외국인 교포 일자리 채용정보 바로가기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은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중 공장 생산직 일자리 또는 외국인이나 교포가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고 있다면 114114 구인구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