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사용처 신청방법

by 민트핀 2021. 9. 1.

드디어 8월 30일 정부에서 5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 조회 방법과 신청 기간 및 방법 그리고 사용처 등의 세부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9월 6일부터 신청 및 지급이 이루어지며 온라인 신청 방식과 오프라인 신청 방식이 존재합니다. 또한 생년월일 끝자리 신청 방식이 적용되며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 상생 국민지원금

- 9월 6일부터 소득 하위 80% 1인당 25만 원 지급

 

  • 저소득층 지원

- 9월 6일부터 1인당 10만 원 지급

 

  • 소상공인 희망 회복자금

- 8월 17일부터 40만 원 ~ 2,000만 원 지급

 

  • 상생 소비지원금

- 10월 예정되어 있으며 신용카드 사용액의 10% 캐시백

 

추가로 같이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있는데요. 토스 앱을 이용하면 숨은 정부 지원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놓치고 있는 정부 지원금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가이드라인-지원대상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가이드라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정부에서 발표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 보면 지원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180% 상당 기준액과 가구별 21년 6월 건보료를 비교하여 대상 여부를 결정한다고 나와있고요.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례를 적용한다고 되어있는데요. 이렇게만 보면 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 1인 가구

- 1인: 직장 17만 원, 지역 17만 원

 

* 1인 가구는 고령자,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했으며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연 소득이 5,800만 원에 해당하는 건보료로 상향 조정한 것입니다.

 

  •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 2인: 직장 20만 원, 지역 21만 원, 혼합 20만 원

- 3인: 직장 25만 원, 지역 28만 원, 혼합 26만 원

- 4인: 직장 31만 원, 지역 35만 원, 혼합 33만 원

- 5인: 직장 39만 원, 지역 43만 원, 혼합 42만 원

- 6인: 직장 42만 원, 지역 46만 원, 혼합 45만 원

 

* 7인 이상부터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혼합은 가구 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가구원 수가 10인 이상인 경우 10인 기준을 적용합니다.

 

국민지원금-선정-기준표-1인-가구-2인이상-외벌이-가구-건보료
국민지원금-선정-기준표

 

  • 2인 이상 맞벌이 가구

- 2인 맞벌이: 직장 25만 원, 지역 28만 원, 혼합 26만 원

- 3인 맞벌이: 직장 31만 원, 지역 35만 원, 혼합 33만 원

- 4인 맞벌이: 직장 39만 원, 지역 43만 원, 혼합 42만 원

- 5인 맞벌이: 직장 42만 원, 지역 46만 원, 혼합 45만 원

- 6인 맞벌이: 직장 49만 원, 지역 54만 원, 혼합 55만 원

 

지급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1인당 25만 원을 받게 되는데요. 대신 고객의 자산을 보유한 경우에는 지급 대상자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구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을 초과하거나 2020년 종합소득 신고분 금융 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겨우 제외됩니다.

 

2인이상-맞벌이-가구-건보료
2인-이상-맞벌이-가구

 

대상자 조회는 21년 9월 6일 (월) ~ 21년 10월 29일 (금) 기간 동안 가능한데요.

 

1. 온라인 대상자 조회

-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건보공단 홈페이지·앱, 지역사랑상품권 앱,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 등

 

2. 오프라인 대상자 조회

-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 방문 등

 

신청의 경우 2002.12.31 이전 출생자에 해당하는 성인의 경우 개인별 신청 및 수령을 하면 되고요.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 및 수령하면 됩니다. 대신, 주민등록표에 성인 구성원이 없는 미성년자 세대주는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지역은 기준일(21.06.30)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가 기준입니다.

 

그리고 지급받은 지원금 사용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소멸됩니다.

 

국민지원금-신청-대상자-일정-신청기간
지원금-신청방법-일정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 신청 방식과 오프라인 신청 방식이 있는데요. 신청하는 방법과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시행 첫 주는 요일제로 운영되니 여러분이 신청 가능한 요일을 확인해야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기간은 2021년 9월 6일 (월) 9시 ~ 2021년 10월 29일 (금) 18시까지입니다.

 

  • 신용·체크카드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또는 콜센터나 ARS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요. 신용 및 체크카드는 성인 개인별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카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카드형 상품권 신청

-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지급은 신청일 다음날 충전이 이루어지며 충전 시 문자로 통보를 받게 됩니다. 또한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시행 첫 주는 요일제로 운영되니 신청 가능한 요일을 확인하셔야 됩니다.

 

생년월일 끝자리가 1, 6인 경우: 월요일

생년월일 끝자리가 2, 7인 경우: 화요일

생년월일 끝자리가 3, 8인 경우: 수요일

생년월일 끝자리가 4, 9인 경우: 목요일

생년월일 끝자리가 5, 0인 경우: 금요일

 

오프라인 신청방법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기간은 2021년 9월 13일 (월) 9시 ~ 2021년 10월 29일 (금) 18시까지입니다. 은행의 경우 16시까지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체크카드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로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고요. 신용 및 체크카드는 성인 개인별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카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선불카드, 지류형 상품권(일부 카드형)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고요. 선불카드 등은 신청자 개인 및 대리인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신청과 동시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방식과 마찬가지로 시행 첫 주는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로 운영되고요. 주민센터 자치단체 상황에 따라서 연장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온라인-오프라인-신청방법
국민지원금-온라인-오프라인-신청방법

 

이의신청이 필요한 경우 기간은 21.09.06 (월) ~ 21.11.12 (금)까지 가능하며 국민신문고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이의신청을 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령자 또는 장애인 등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다음 지급 준비에 대한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다시 재방문하여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운영 기간은 21.08.30 (월)부터 콜센터를 운영하며 1533-2021로 전화해서 요청할 수 있으며 또는 자치단체 콜센터로 전화해서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사이트 업종별 대상 신청방법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희망회복자금 사업 공고문은 중소벤처기업부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소상공인 지원금이라고 불리는 희망회복자금 사이트 및 신청 대상과 방

mintfin.tistory.com

 

이의신청-찾아가는-신청-콜센터-전화번호
이의신청-찾아가는-신청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지급받은 지원금은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가 있고 사용을 할 수 없는 사용처도 있으니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조회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2021년 12월 31일 (금)까지 사용을 해야 하며 남은 잔액은 모두 소멸되고요. 사용 대상은 신청자 본인의 주소지 소재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곳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업종에는 전통시장, 동네 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사용처-사용대상
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사용처

사용 불가 업종

사용할 수 없는 사용 불가 업종도 존재하는데요. 백화점, 복합 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대형 전자 판매점 직영 매장,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대형 외국계 매장,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대형 배달 앱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대신 배달 앱으로 주문해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서 현장에서 결제하는 경우에는 지급받은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법인택시 5차 재난지원금 소득안정자금 신청방법

8월 3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의 일종인 4차 일밭택시 기사 한시지원 소득안정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감소한 택시법인에 소속된 운전기사는 8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

mintfin.tistory.com

 

사용-불가-업종
사용-불가-업종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이트

자세한 사용처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이트나 각 지방자치단체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은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이트로 지역과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검색해 볼 수 있어요.

 

국민지원금-사용처-사이트-조회방법
국민지원금-사용처-사이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카드사별 신청 방식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및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 창구가 없으면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카드회사 온라인 (9.6월~) 오프라인 (9.13 월~)
신한카드 shinhancard.com 신한은행
KB국민카드 kbcard.com KB국민은행
삼성카드 samsungcard.com 없음
현대카드 hyundaicard.com 없음
우리카드 wooricard.com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은행
비씨카드 bccard.com
go.bccard.com
*20개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차이카드, 저축은행, 바로카드는 온라인에서만 신청 가능
하나카드 hanacard.co.kr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하나BC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하나은행
롯데카드 lottecard.co.kr 없음
NH농협카드 card.nonghyup.com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농축협

 

 

하나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으로는 대상부터 신청 알림까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앱을 통해 국민비서 구삐를 등록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 시작 기간부터 알림을 통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내용을 알려줍니다. 네이버나 카카오톡 또는 토스 중에서 편한 곳을 선택해서 알림 신청을 이용하면 됩니다.

 

국민비서-구삐-알림신청
국민비서-구삐

마치며

지금까지 5차 재난지원금 일환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신청 기간과 신청방법 그리고 사용처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으니 잘 확인하셔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