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설 명절 위로금 지자체별 지원 대상 내용 확인 방법

by 민트핀 2021. 2. 11.

명절 위로금 지원

각 지역의 지자체에서는 설날과 추석에 명절 위로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1년에 한 번만 지원하는 지자체도 있고 지원하지 않는 지자체도 있을 수 있으니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대상 및 신청 방법을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위로금은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 가구, 독거노인 등의 취약계층이 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별 지원 대상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해당한다면 지자체별 접수 기관을 통해 문의해서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명절 위로금 지원
명절 위로금

정부24 사이트 접속하기

코로나19 때문에 이번 설 명절은 더 힘든 시기가 될 수 있는데요. 명절위로금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조금이라도 지원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지역별 위로금 지원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지역에 따라서 명절위로금 또는 명절위문금 또는 추석 설날 특별 지원금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검색 창에 명절이라고 입력 후 검색하여 자세한 위로금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정부24 사이트 접속하기
정부24 바로가기

 

명절로 검색한 결과는 총 164건이 존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지자체서비스 항목을 선택하며 지역별 위로금 지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도 전체를 통해 여러분이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 선택도 가능합니다.

 

지자체별 설 명절 위로금 검색 및 내용 확인하기
지자체별 명절 위로금 지원

영등포구 기초생활수급자 명절 위문금 지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서는 국민기초생활 보장수급가구를 대상으로 1가구당 1만 원씩 연 2회(설날, 추석) 위로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통장으로 입금을 해주는 방식으로 만약 위로금을 받지 못했다면 영등포구 복지국 사회복지과로 전화해서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명절 위문금 지원
기초생활수급자 명절 위문금 지원 내용

창원시 명절 위문금

창원시에서는 명절 위로금을 지원함으로써 소외감을 경감하기 위해 설날 및 추석에 가구당 각 3만 원의 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기초생계급여, 기초의료급여 대상자 가구에게 지급 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독거노인 명절위로금

부산광역시에서는 65세 이상 홀로 사는 무의탁 노인(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를 대상으로 연 2회 (설날 5만 원, 추석 5만 원)의 현금을 지급 하고 있습니다. 단, 시설수급자는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김해시 명절특별위로금

김해시에서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세대(생계, 의료, 주거급여 대상자)에게 세대당 설, 명절 각 5만 원을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만약 지원 받지 못했다면 김해시 생활안정과로 전화해서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성동구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

서울특별시 성동구에서는 저소득 주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한부모가족에게 위문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부모가족 중 중학교 재학 중인 자녀의 학습에 필요한 참고서 구입비를 문화상품권으로 지원합니다.

 

한부모가족 명절 위문금은 가구당 27,000원을 연 2회(설날, 추석)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중학생 자녀 학습 참고서 비용은 1인당 4만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연 2회 반기 별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의 한부모 및 조손 가족 또는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만 24세 이하 한부모가족을 선정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주민등록상 세대주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연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니 해당 내용을 잘 확인 후 신청해보세요.

 

서울시 저소득시민 부가급여

서울시에서는 기초생계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등의 저소득 시민을 위해서 법정급여 외 교육 관련 경비나 명절위문품비 및 월동대책비 등의 다양한 부가급여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으니 확인을해보세요.

 

1.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 기초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가구의 중·고등학생 신입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 1인당 연 30만 원을 지원하며 동복은 20만 원, 하복은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 연 2회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동복구입비는 2월, 하복구입비는 4월 지급 받게 됩니다.

- 지급은 대상자 계좌로 입금이 이루어집니다.

 

2. 중·고등학생 교통비

- 기초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가구의 중·고등학생 신입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 1인당 연 311,040원을 지원합니다.

- 연 4회 분기별 지급을 받게 되며 3월, 6월, 9월, 12월 입니다.

- 지급은 대상자 계좌로 입금이 이루어집니다.

 

3. 명절위문품비 지원

- 기초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 가구당 6만 원 지급됩니다.

- 연 2회(설날 및 추석 각각 3만 원씩 지급)

- 지급은 대상자 계좌로 입금이 이루어집니다.

 

4. 월동대책비 지원

- 기초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 저소득 보훈대상자 중 서울지방보훈청장 통보자도 대상입니다.

- 가구당 5만 원 지급됩니다.

- 지원시기는 11월 중입니다.

- 지급은 대상자 계좌로 입금이 이루어집니다.

 

 

양구군 어린이집 명절 수당

양구군에서는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에게 명절 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 추석 해당 기간 근무자에게 격무수당을 지원하며 연 2회 지급하고 매회 10만 원의 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모든 어린이직 교직원이며 15일 이상 근무 시 지원됩니다. 또한 4대 보험 미가입자 및 미납자는 지원 받을 수 없으며 어린이 보호 차량 미등록 운전기사 또한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설날 및 추석 명절 위로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과 지원금액 등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지역별 확인을 해보세요.

 

같이 보기 좋은 글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앱 토스 설치 사용을 통한 조회 방법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핸드폰에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가 있는 토스 앱을 이용하면 숨은정부지원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과 지자체 지

mintfin.tistory.com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 조회

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은 정부에서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만든 상품권으로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이 존재합니다. 저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사용처 조회 방법 및 할인

mintfin.tistory.com

 

 

선결제 서울사랑상품권 제로페이 사용처 구매 방법

선결제 서울사랑상품권 서울시에서 영업 제한 업종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서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를 기존 1만 개에서 13만 개로 확대하였습니다. 선결제 서울사랑상품권 할인

mintfin.tistory.com

 

 

2021 청년저축계좌 지원금액 자격조건 신청방법

2021년 청년저축계좌 저소득층 가구 중 청년(근로 빈곤층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 쉽게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청년저축계좌 제도가 있습니다. 2021 청년저축계좌를 신청할

mintfin.tistory.com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전국 가맹점 사용처 바로가기

꿈자람카드 바로가기 꿈자람카드는 정부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이 결식 하지 않도록 돈이 들어 있는 카드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저는 푸르미코리아 사이트를 통해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가

mintfin.tistory.com

 

 

2021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대상 혜택 서류 신청방법

2021년 한부모가정 한부모 가족지원 서비스는 아이를 홀로 키우고 있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들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동양육비, 아동교육비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1 한부모가정 자격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