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확인서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by 민트핀 2021. 3. 29.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으면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 땅, 자동차 등 재산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감도장을 들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되는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신분증만 있으면 발급 신청이 가능하며 인감증명을 효력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대해 정리를 해보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6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기 전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을 통해 발급받을 수는 없습니다.

 

 

전자본인확인서명서 발급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수수료 600원을 지불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정부24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신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최초 한 번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자본인확인서명서를 인터넷 발급을 위한 등록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후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본인확인서명서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용도가 제한되어 있으며 제출처가 공공기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일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자본인확인서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기 위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등록하는 절차를 완료하셨다면 이제부터 필요한 경우 정부24 사이트를 사용해서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정부24-사이트-바로가기
정부24-사이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하면 발급·열람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별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지만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는 복합인증 등록 및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수수료 없음

- 온라인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을 위해 최초 1회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 필요

 

전자본인확인서명서-인터넷-발급-신청방법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하기

복합인증 등록 및 로그인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을 위한 신청을 완료했다면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발급 신청이 가능한데요. 추가적으로 복합인증 등록 및 로그인을 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중요한 서류이다 보니까 아무나 발급할 수 없도록 보안이 잘 되어있습니다. 불편할 수도 있지만 복합인증 등록 또한 한 번만 등록해 놓으면 앞으로 복합인증 로그인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인증 등록은 어렵지 않으며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 및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 로그인

2. 복합인증 등록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3. 기본 정보 입력 및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인증

4.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을 통한 본인확인

5. 복합 인증수단 및 정보 등록

6. 복합 인증수단 및 정보 등록 완료

 

복합인증-등록-로그인
복합인증

마무리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본인확인서명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렸으며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하기 좋은 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여 지방세완납증명서 조회 및 무료 발급 방법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하기 은행 업무나 신용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지방자치단체에 내가 납부를 해야 되는 세금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기 위해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 및 출력해야

mintfin.tistory.com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앱 토스 설치 사용을 통한 조회 방법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핸드폰에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가 있는 토스 앱을 이용하면 숨은정부지원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과 지자체 지

mintfin.tistory.com

 

 

휴면계좌통합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휴면예금 환급 방법

휴면계좌 통합조회 통장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으면 관리가 쉽지 않아 어떤 통장에 얼마의 돈이 입금되어 있는지 생각도 못하는 경우가 생기곤 하는데요. 이럴 때 휴면계좌를 통합 조회해주는

mintfin.tistory.com

 

 

벼룩시장 신문 그대로 보기 구인구직 사이트

벼룩시장 종이신문 벼룩시장 신문을 보면서 구인구직 일자리를 찾아보거나 지역별 부동산 매물을 찾아보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는 간편하게 집에서 핸드폰 또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벼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