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 홈택스 조회 종부세 분납 신청방법

by 민트핀 2021. 11. 26.

요즘 부동산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데요. 제가 이 글을 통해서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자를 확인하는 방법과 홈택스 사이트 및 손택스 모바일 앱을 통해 종부세 신고와 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부동산 114 사이트에 접속해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피넷 저렴한 싼 주유소 찾기 기름값 비교 요소수 판매 조회

 

오피넷 저렴한 싼 주유소 찾기 기름값 비교 요소수 판매 조회

정부에서는 11월 16일부터 거점 주유소의 요소수 재고 현황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는데요. 오피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저렴한 싼 주유소를 찾아 기름값을 비교할 

mintfin.tistory.com

 

대표-썸네일-사진
썸네일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

종부세 신고와 납부 기한은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인데요. 국세청에서는 11월 24일부터 우편을 발송했으며 홈택스나 손택스를 통해 본인인증 절차 진행 후 조회 및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납부 대상은 주택의 경우 인별로 소유하고 있는 전국 주택에 대한 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 원을 초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대신 1세대 1주택자는 11억 원을 초과해야 납세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또한 종합부동산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해서 과세 기준 대상이 정해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홈택스 종합부동산세 조회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종부세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납부할 세액 조회와 바로 납부도 가능하고요. 종부세가 250만 원이 넘는 경우 분납 신청을 통해 분할해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사이트-바로가기
홈택스-사이트

 

접속한 홈택스 사이트에서 상단 메뉴들 중에서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하면 국세 납부의 납부할 세액 조회 납부가 가능한데요.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게 되면 아래처럼 납부를 해야 하는 건수와 금액 확인이 가능해요. 저는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11억 원이 안 되기 때문에 납부해야 하는 종합부동산세가 없는 것으로 나오네요.

 

홈택스-국세납부-종합부동산세-조회
종합부동산세-조회

종합부동산세 분납 신청방법

농어촌특별세를 제외한 금액을 기준으로 종합부동산세 납부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면 분납해서 납부를 위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의 신청/제출 메뉴에서 신청 업무를 통해 종부세 정기고지분 분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납 기한은 납부 기한이 경과된 날부터 6개월 되는 날이 자동 계산됩니다.

 


- 납부할 종합부동산세액이 250만 원 초과 500만 원 이하이면 250만 원을 차감한 금액 분납 가능
- 납부할 종합부동산세액이 500만 원 초과하는 경우 납부할 종합부동산세액의 1/2 이하 금액 분납 가능
- 신청서 제출 후 신청서의 수정이나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한게임 신맞고 무료 다운로드 설치 게임 실행방법

 

한게임 신맞고 무료 다운로드 설치 게임 실행방법

온라인에서 유저들과 함께 고스톱 게임을 이용하고 싶다면 한게임 신맞고를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즐겨볼 수 있는데요. PC 및 모바일 환경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제가 실행하여 즐기는

mintfin.tistory.com

 

종합부동산세-정기고지분-분납신청
종부세-분납신청

손택스 모바일 앱 설치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간편하게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손택스 앱도 존재하는데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휴대폰 모두 손택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요. 종부세 조회나 납부 업무를 수행하거나 장려금 신청이나 조회 또는 각종 세금 관련 납부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게임장기 설치 및 온라인 사이트 바로가기

 

한게임장기 설치 및 온라인 사이트 바로가기

컴퓨터로 장기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에는 넷마블 장기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또는 카카오 장기 사이트나 피망 장기 게임 등이 존재합니다. 저는 한게임 장기 온라인 사이트에 접

mintfin.tistory.com

 

손택스-모바일-앱-스마트폰-설치
손택스-모바일-앱

손택스 앱 국세 납부 조회

손택스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실행했다면 동일한 방식으로 신고 납부 메뉴를 통해 국세 납부를 할 수 있는데요.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 후 납부해야 하는 세액을 조회 후 납부가 가능합니다.

 

손택스-앱-납부할-세액-조회납부
손택스-납부세액-조회

부동산 114 계산기 사이트

홈택스 사이트나 손택스 앱을 사용한 종부세 조회는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부동산 11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부동산 계산기를 통해 공시가격을 입력해서 납부 예상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재산세와 종부세만 계산해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양도소득세나 취득세 또는 중개 보수 수수료도 계산을 해볼 수가 있고요. 상속세, 증여세 등의 여러 세금 관련해서 계산해 볼 수도 있으니 이용을 해보세요.

 

부동산114-사이트-부동산계산기-사용방법
부동산계산기

재산세 종부세 납부 예상액

저는 보유 주택에 대한 공시가격으로 12억 원을 입력해서 계산을 해보았는데요. 입력한 금액이 11억 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보유한 주택에 대해 종부세가 부과되며 계산 세액의 20%가 농어촌특별세로 부과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총 납부하게 되는 세액은 4,118,400원인데요. 이 금액은 재산세,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 종합부동산세액, 농어촌특별세를 모두 합한 금액으로 종부세만 따지면 342,000원을 납부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을 밑으로 내리면 종합부동산세액 추가 공제 혜택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종부세-납부예상액-계산하기
재산세-종부세-계산

마무리

지금까지 홈택스와 손택스를 통한 종합부동산세 조회 방법과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부동산 114 사이트를 통해 재산세와 종부세 예상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은행 모바일 뱅킹 앱을 통해서도 납부가 예정되어 있는 국세를 조회해 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구인구직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구인구직

벼룩시장 신문을 보면서 구인구직 일자리를 찾아보거나 지역별 부동산 매물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PC 또는 핸드폰을 사용해서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