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혜택 및 자격조건, 신청 방법

by 민트핀 2020. 9. 25.
2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2개는 비슷하면서도 별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은 이번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것이구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청년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혜택을 주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청년구직활동지원금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온라인청년센터 바로가기



    온라인 청년센터라는 사이트는 청년들의 취업이나 창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년의 주거 및 금융이나 생활 및 복지 등의 다양한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목표로 열심히 달리고 있는 청년분들이라면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을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2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인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과 기존부터 진행해온 청년 취업을 돕기 위한 정책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자격요건이나 신청방법을 자세히 확인 후 신청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미취업 청년 분들이라면 지금 여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알아보세요.

    온라인청년센터 바로가기온라인청년센터 바로가기


    청년특별구직지원금

    먼저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4차 추경예산 속 취업지원 정책인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입니다. 코로나19로 채용 축소 및 연기 그리고 구직기간 장기화 등으로 취업이 힘든 청년에게 제공하는 2차 재난지원금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총 20만명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대상에 포함되는 경우 1회 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의 경우에는 2019년~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 중 취업을 하지 못한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2020년 10월 24일 까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할 미취업 청년도 포함됩니다. 단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및 취성패 1 유형에 참여중인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1차 신청은 9월24~25일 신청할 수 있으며 추석 전 지급을 받을 예정이며, 1차 기간에신청 하지 못했다면 2차 신청기간인 10월12~24일에 신청해서 11월 말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놓치지 말고 꼭 신청을 해보세요.

    청년특별구직지원금청년특별구직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이번에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한 신청자격과 혜택 및 신청 방법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과는 다른 것으로 만 18세~34세 및 졸업, 중퇴 이후 2년이내 그리고 미취업자 및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이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구직활동지원금으로 월 50만원씩 6개월 간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취업성공금 으로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 5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6개월 전액 지원 받았다면 제외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고용서비스도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청년구직활동지원금


    기준 중위소득 120%

    신청자격의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에 내가 포함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 표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나의 가족이 4인 가구로 이루어져 있다면 기준 중위소득은 4,749,174원 이며 120%는 5,699,009원으로 소득이 이 이하라면 신청 자격으로 해당이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기준 중위소득 1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요약

    간략하게 요약을 해보면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최대 6개월 동안 월 50만원을 지원해주는 정책으로 취업시 지원 중단되며 대신 취업 후 3개월 근속하게 되면 취업성공금인 현금 50만원을 지급합니다. 대신 취업의 기준은 주 근로시간 20시간 초과여야 되며 직접일자리사업이나 공무원 등은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한 사업 신청 기간은 매월 1일~25일 까지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에 약 10만명 지원을 예정으로 하고 있으며 운영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2021년도에도 진행될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요약청년구직활동지원금 요약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상단 메뉴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지원금 신청을 클릭 후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기본정보 및 졸업정보나 취업 및 창업 정보등을 입력하구요. 구직활동 계획서를 입력 후 내가 입력한 최종 정보를 검토 후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준비를 해야되는 서류가 있습니다.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이산 이하 근로 확인용)가 필요하며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신청자격을 다시 한 번 둘러보면 만18세~34세 연령을 대상으로 하며 가구 소득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여야 하고 생애 1회 지원으로 중복 참여는 제한됩니다. 학력은 고등학교이하, 대학교, 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 경과되지 않은 미취업자이며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이며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경우 미취업으로 간주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참여 제한 대상

    참여 제한 대상도 잘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참여 가능 여부가 허용된 것이 있고 불허된 것이 있으며 순차 참여 가능 여부도 허용된 것이 있고 제한된 것이 있으니 여기에 해당하는지 꼼꼼히 확인이 필요해요.

    참여 제한 대상참여 제한 대상


    신청자격 확인해보기

    또한 내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조건에 부합하는지 나의 기본적인 정보를 넣고 질문에 예, 아니오로 선택해서 신청자격을 확인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개괄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어느정도 신청자격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가 있으며 정확한 지원 가능 여부는 신청서 작성시 확인 가능해요.

    신청자격 확인해보기신청자격 확인해보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기



    위 내용을 꼼꼼히 확인했다면 온라인청년센터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한 다음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디는 워크넷과 동일한 아이디를 사용해서 기존 워크넷 아이디가 있다면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미취업 청년 분들이라면 위 내용들을 잘 확인해서 조금이나마 지원금을 받아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기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기



    위 상세한 내용을 통해 최대한 청년특별구직지원금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과 혜택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잊지말고 조건에 부합되면 신청해서 지원금을 지급 받아 보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알아보기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사용처


    해피콘 사용처 총집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