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지역별 부동산 시세 조회방법

by 민트핀 2021. 8. 27.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나 연립/다세대 및 오피스텔 또는 토지 등의 매물에 대해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부동산에 대한 매매 및 전월세 가격을 같이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국토부에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 거래가 완료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실거래가를 공개하고 있고요. 거래 확정일자에 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참고로 KB 국민은행 아파트 시세조회 리브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고요. 호갱노노 또는 부동산 플래닛 등의 플랫폼도 이용해보세요.

 

썸네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지역별 부동산 가격을 조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사이트로 이용할 수도 있고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는 그래프로 주택 매매 거래량 추이와 주택 전월세 거래량 추이도 보여주네요. 참고로 주택 임대차 신고시스템 소개 영상도 볼 수 있으며 부동산 거래관리 시스템을 통한 부동산 거래 신고방법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서 아파트나 토지 등의 가격을 조회해보세요.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사이트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

 

아파트 메뉴를 클릭했더니 서울, 경기도, 지방 지역에 대한 아파트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났는데요. 여기서 지역별 아파트 부동산 시세에 대한 실거래가 가격을 조회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준연도와 주소를 선택해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주소의 위치를 지도로 표시해 줍니다. 스카이뷰 형식으로 보는 것도 가능하고요. 여러분이 궁금한 아파트를 선택하여 상세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리브부동산 플랫폼을 통한 국민은행 아파트 실거래가 및 시세조회 방법도 참고해보세요.

 

 

KB 부동산 시세 조회 리브부동산 매물 실거래가 보기

예전에는 KB 부동산 리브온을 이용해서 시세 조회를 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리브부동산으로 개편되었으며 리브부동산 사이트 또는 앱을 설치해서 시세 조회를 하거나 원하는 매물을 찾아서

mintfin.tistory.com

 

부동산-지역별-아파트-검색
부동산-아파트-검색

아파트 실거래가 시세조회

저는 기준연도는 2021년도로 선택했으며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존재하는 아파트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매매 가격과 전월세 가격에 대한 실거래가 확인이 가능했고요. 전용면적, 계약일, 거래금액, 층, 건축연도, 도로조건, 전상공부를 볼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실거래가는 라인 차트 형식으로 확인도 가능했어요.

 

 

아파트-매매-전월세-실거래가-시세조회
아파트-실거래가-조회

토지이용계획 상세정보

전산 공부 버튼을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에 대한 간략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토지이용계획의 경우 지역 지구에 대한 지정이나 제한 구역 현황 등을 볼 수 있고요. 토지대장은 간단한 토지이동 사유 정도를 알려주며, 건축물대장은 건폐율, 용적률, 지상 층수, 주구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토지대장-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참고로 토지에 대한 자세한 지적도는 국토부 지적도 무료 열람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 사이트가 개편되었기 때문에 토지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토지 관련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사이트-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
토지이음-사이트

실거래가 앱 설치

이번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실거래가 앱을 휴대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해당 앱은 안드로이드 핸드폰 및 아이폰 모두 설치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했던 내용과 동일하게 아파트나, 다가구 또는 토지 등을 검색해서 실거래가 금액을 조회할 수 있어요.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은 경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앱을 설치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모바일-앱-설치
국토부-실거래가-앱

실거래가 앱 사용방법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모바일 부동산 실거래 정보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조회할 수 있는 부동산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가격 조회를 원하는 매물 종류를 선택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아파트
  • 분양권
  • 단독/다가구
  • 연립/다세대
  • 오피스텔
  • 상업·업무용
  • 토지

 

이렇게 휴대폰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설치해서 이용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실거래가-앱-실행-사용방법
앱-실행

토지 실거래가 조회

토지에 대한 실거래가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부동산 종류에서는 토지를 선택하면 되며 금액은 시작 금액부터 끝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도와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 버튼을 선택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검색하는 정보는 법적 효력이 없으며 참고 용도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는 경기도 고양 덕양구의 고양동 토지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지목과 도로조건, 계약일, 용도지역, 거래면적 및 거래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제가 선택한 2021년도에 대한 월별 토지 실거래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실거래가-조회
토지-실거래가-조회

 

당연히 아파트에 대한 실거래가 조회도 동일한 방식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면적이나 금액 조건을 설정할 수 있으며 확인하고 싶은 연도와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서울 노원구 하계동을 검색했더니 여러 아파트 목록이 표시되었으며 면적별로 아파트 실거래가 금액 조회가 가능했습니다.

 

앱-아파트-실거래가-조회
아파트-거래금액-조회

마치며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또한 휴대폰에 앱을 설치해서 아파트나 토지 등에 대한 거래 금액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알려드렸으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상가114 구인구직 분양 상가 일자리 찾기

 

상가114 구인구직 분양 상가 일자리 찾기

상가 분양 업무를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으신다면 상가114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여기서 상가 분양 영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채용정보를 찾아보거나 매매로 나온 상가 가격을 보

mintfin.tistory.com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구인구직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구인구직

벼룩시장 신문을 보면서 구인구직 일자리를 찾아보거나 지역별 부동산 매물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PC 또는 핸드폰을 사용해서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