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사회적 배려계층이 으뜸 효율 가전제품을 구매 후 환급을 신청하면 구매 비용의 10%인 가구당 최대 30만 원을 환급해 줍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정해져 있으며 마찬가지로 환급 신청이 가능한 가전제품 품목도 정해져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통해서 2021년 으뜸 효율 가전제품 신청 가능한 대상과 품목 그리고 환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2021 으뜸 효율 가전제품
신청 기간은 2021.04.23(금)부터 예산 소진될 때까지이며 가전제품 구매 기간은 신청 기간과 동일합니다. 제품은 온라인 사이트 또는 오프라인 방문 구매 어디서나 가능하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꼭 있어야 합니다.
신청대상 조건
2021년 4월 23일부터 시행되는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은 한전 복지할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대상만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대상자 확인 및 계좌 등록을 진행 후 환급 신청을 해서 구매 비용의 10% (가구당 최대 30만 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기존 1~3등급
- 유공자: 국가유공자, 상이유공자, 독립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주거용 심야전력 사용 기초생활 수급자
-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업법 또는 27개 관련 법률에 의하여 신고된 시설
- 차상위계층: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차상위계층
- 3자녀 이상 가구
- 대가족: 세대원 수 5인 이상 가구
- 출산가구: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포함된 가구
- 생명유지 장치: 산소 발생기, 인공호흡기 사용자
환급 가능 가전제품
환급 신청이 가능한 가전제품에는 총 11개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품이 있으며 구매 시 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해야 하며 아래 항목 내용과 일치해야 환급 신청을 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냉장고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4.01
2. 김치냉장고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7.07.01
3. 벽걸이 에어컨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10.01
3. 그 외 에어컨
- 등급: 1 ~ 3 / 적용기준 시행일: 2018.10.01
4. 일반 세탁기
- 등급: 1 ~ 2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7.01
4. 드럼 세탁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7.01
5. 저장식 냉온수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1.01
5. 직수식 냉온수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1.01
6. 전기밥솥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4.01
7. 진공 청소기 (유선)
- 등급: 1 ~ 3 / 적용기준 시행일: 2019.01.01
8. 공기청정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8.01.01
9. TV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7.01.01
10. 제습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16.10.01
11. 의류건조기
- 등급: 1 / 적용기준 시행일: 2020.03.01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꼭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및 적용기준 시행일이 위 환급 가능 가전제품에 해당해야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방법
신청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 및 개인 정보 수집·이용 등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다음으로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계좌 번호를 입력 후 계좌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이후 신청인에 대한 이름과 주소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구매한 가전제품에 대한 품목, 모델명, 구매 일자, 구매금액, 구매처에 대한 구매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구매한 제품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서류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필수 증빙 서류에는 거래내역서,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 명판 사진이 있으며 서류 업로드 이후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신청건에 대해 검수 중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완 요청을 문자로 발송합니다. 신청자는 문자로 받은 보완 사유를 확인 후 14일 이내 보완해야 하며 14일 이내 보완되지 않으면 신청이 무효화됩니다.
신청 서류
환급 신청 시 필수로 제출해야 되는 기본 서류에는 거래내역서, 결제 영수증, 효율등급 라벨 사진, 제품 제조번호 명판 사진이 있습니다.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기본서류 + 등본이 필요하며 복지 시설에서 신청하는 경우 기본서류 + 사업자 등록증을 추가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먼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복지 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 구분, 지역,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클릭해서 지원 가능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Q1. 은행 계좌가 없을 경우 다른 사람 계좌로 지원받을 수 있나요?
A1. 신청자와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상 구매자, 은행 계좌의 예금주가 일치해야 되기 때문에 타인 계좌로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Q2. 온라인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한 경우 지원 대상이 아닌가요?
A2. 타인 ID로 구매했더라도 거래 증빙서류에 구매자 이름이 확인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3. 서류 업로드 시 파일 크기와 종류가 정해져 있나요?
A3. 파일 크기는 개당 5MB로 제한되며 파일 형식은 GIF, JPG, PNG, PDF 파일만 가능합니다.
Q4. 온라인 매장의 경우 거래 내역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A4. 거래 내역서는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되기 때문에 서류 이름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지원 대상 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라면 상관없습니다.
Q5. 임대료를 정기적으로 지불하는 렌탈 기기도 지원 대상인가요?
A5. 실제 구매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사용료 지불하는 형식의 렌탈 기기는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Q6. 개인사업자가 구매해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6.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모두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2021 으뜸 효율 가전제품 신청 대상과 지원 가능 품목 그리고 환급 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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