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대상별 가격 및 업체 선정 방법

by 민트핀 2021. 4. 22.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정부 지원금을 받아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원 대상과 내용 그리고 업체 선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썸네일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지원 대상에 해당하면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태아 유형과 구분 그리고 서비스 기간에 따라 적용되는 정부 지원금을 적용받아서 보다 저렴한 본인 부담금 가격으로 산후도우미 업체 선정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만 가능한 것은 아니며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해요.

 

 

지원 대상

국내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둔 출산 가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부가 모두 외국인이라면 각각의 국내 체류 자격 비자(사증) 종류가 F-2(거주), F-5(영주), F-6(결혼 이민)인 경우에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소득 기준은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 합산액이 전국가구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에 해당하고 출산(예정)일 전 40일 또는 출산 후 30일 이내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을 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 기준을 초과해도 희귀난치성질환·장애인·새터민·결혼이민·미혼모 산모, 쌍생아·셋째아 이상 출산 가정,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최대) 출산가정 등 특수 가정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별 예외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방자치단체별 지원 여부에 대한 내용은 지역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여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본인부담금-기준-중위소득
기준-중위소득

지원 내용

2021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산후도우미가 일정 기간 동안 출산 가정을 방문하여 산모건강관리(유방관리, 체조 지원 등), 신생아 건강관리(목욕, 수유 지원 등), 산모 식사 준비, 산모·신생아 세탁물 관리 및 청소 등의 산후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 이용권을 받을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업체 선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단태아: 첫째 아이(10일), 둘째 아이(15일), 셋째 아이 이상(15일)

- 쌍태아 및 중증 장애 산모 & 단태아: 15일

- 삼태아 이상 및 중증 장애 산모 & 쌍태아 이상: 20일

 

* 표준 서비스 기간을 기준으로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5일 단축 또는 5일 연장 이용 가능합니다.

 

2021년-산모신생아-건강관리-서비스-가격표
산모신생아-정부지원금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신청은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하며 직접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식과 PC 환경에서 복지로 온라인 신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식이 존재합니다.

 

* 문의 사항은 보건복지 상담 센터 전화번호 129로 전화해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으며 제출은 촬영한 이미지 파일(JPG)을 업로드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미지 업로드가 불가한 경우 보건소 방문 신청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 출산 또는 출산 예정일 증빙자료(의사 진단서(소견서), 출생증명서 등)

- 건강보험증 사본

- 신청일 기준 최근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12개월분)

 

신청 절차는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 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신청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나오며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에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를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 가족 구성원의 동의가 필요하며 배우자의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건강보험료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제출 서류를 첨부하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바우처를 지원받기 위한 국민행복카드 신청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면 다음날 보건소로부터 확인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

 

복지로-사이트-산후도우미-온라인-신청방법
정부지원-산후도우미-신청

전자바우처 사이트

복지로 사이트 또는 보건소에 방문하여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신청 완료했다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에서 업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 부담금을 입금하여 바우처를 사용 및 업체 선정이 가능합니다.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홈페이지
전자바우처-사이트

산후도우미 업체 선정

누구나 동의를 하겠지만 업체는 정말 꼼꼼히 알아보고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맘 카페 등을 검색하거나 질문을 해서 많은 분들이 괜찮다고 알려져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여러모로 건강 관리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상단 메뉴에서 서비스 기관 검색을 클릭하면 제공 기관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사업 구분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을 체크 후 업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업체-선정
산후도우미-업체-선정

 

지금까지 2021년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 서비스 가격과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그리고 업체를 선정할 수 있는 내용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마음이 맞으며 잘 케어해줄 수 있는 좋은 산후 도우미를 만나길 바라겠습니다.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 온라인 신청방법

대형 폐기물의 경우 신고필증 스티커를 구매해서 지역별 구청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고 후 버릴 수 있는데요.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대상에 해당하는 전자제품들은 폐가전 제품 배

mintfin.tistory.com

 

 

코로나19 가족돌봄비용 휴가지원금 대상 및 신청방법

코로나 때문에 많은 부분의 변화가 생겼는데요. 만약 무급으로 가족 돌봄 휴가를 사용하셨다면 가족돌봄비용 휴가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mintfin.tistory.com

 

 

KB 부동산 시세 조회 리브부동산 매물 실거래가 보기

예전에는 KB 부동산 리브온을 이용해서 시세 조회를 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리브부동산으로 개편되었으며 리브부동산 사이트 또는 앱을 설치해서 시세 조회를 하거나 원하는 매물을 찾아서

mintfin.tistory.com

 

 

단디헬퍼 구인구직 베이비시터 채용정보

단디헬퍼 구인구직 베이비시터 또는 가사도우미 등의 돌봄 분야 일자리를 찾고 계시거나 또는 사람을 뽑고 있다면 단디헬퍼 구인구직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해보세요. 부분 유료 사이트로 이

mintf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