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토지이음 바로가기 정부24 발급방법

by 민트핀 2022. 1. 10.

토지이음 홈페이지

국토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LURiS) 사이트를 통해 열람 가능했지만 현재는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해서 볼 수 있으며 토지이용계획과 도시계획 그리고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적도는 토지(땅)에 대한 소재, 지번, 지목, 경계 등을 표시하여 토지의 쓰임새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도면을 뜻하는데요. 제가 알려드릴 토지이음 홈페이지에서 토지에 대한 도면과 용적률, 건폐율, 지도, 행위 제한, 도시계획 등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지역별 부동산 시세 조회방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지역별 부동산 시세 조회방법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나 연립/다세대 및 오피스텔 또는 토지 등의 매물에 대해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부동산에 대한 매매 및 전월세 가격을 같이 확인할 수 있

mintfin.tistory.com

 

토지이음-홈페이지-바로가기
토지이음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주소로 검색을 하거나 지도를 보면서 찾을 수가 있는데요. 저는 지도를 보면서 확대하고 축소를 해가며 경기도 가평군의 토지를 찾아보았습니다. 땅에 대한 경계도가 지도에 표시되었다면 토지이용계획을 열람하거나 도시계획을 열람해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적도는 공공기관인 국토교통부에서 땅의 경계에 대한 면적과 좌표를 재는 지적측량을 사용합니다. 토지의 지목을 한 화면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니 여러분도 직접 토지e음 사이트를 통해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해 보세요. 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아래 내용을 통해 다시 알려드릴게요.

 

토지e음-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
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LURiS) 사이트에서는 없었던 기능이 토지e음 사이트에 새로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지역 지구선을 부분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더라고요. 찾고 싶은 부분을 확대하여 여기에 어떤 지역과 지구지정이 되어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KB 부동산 시세 조회 리브부동산 매물 실거래가 보기

 

KB 부동산 시세 조회 리브부동산 매물 실거래가 보기

예전에는 KB 부동산 리브온을 이용해서 시세 조회를 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리브부동산으로 개편되었으며 리브부동산 사이트 또는 앱을 설치해서 시세 조회를 하거나 원하는 매물을 찾아서

mintfin.tistory.com

 

지역-지구선-부분-조회-기능
지역-지구선-확인

토지이용계획 열람

지도를 검색하고 찾아서 확대를 했다면 해당 지역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등 지정 여부, 확인 도면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법적으로 제한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구청에 직접 방문해서 지적도를 열람하기 위한 민원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지만 토지이음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지적도-토지이용계획-무료-열람하기
토지이용계획

 

필요한 경우 토지 지적도 도면을 확대하여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축척을 변경하여 배율을 조정한 다음 원하는 크기에 맞게 설정하여 지적도 도면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토지이용계획 열람 서비스는 법적 효력이 없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적도-도면-확대-보기
지적도-확대

도시계획 열람

지적도에 대한 토지이용계획 열람도 가능하지만 도시계획을 열람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선택한 지역에 대한 주변 도시계획시설을 모두 열람할 수 있고요. 도로와 도시철도 지하철 시설도 모두 표시되고 있습니다.

인근 공원이나 학교도 지도 화면에 표시가 되면 모두 확인 가능하고요. 지도는 확대와 축소를 해가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고 싶은 지역의 도시계획을 무료로 열람해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관련 고시 정보도 확인 가능한데요. 최근 고시 정보를 통해 고시한 기관과 제목 일자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최초로 고시 이후 변경되었거나 정정되었던 내용도 모두 열람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022년 신한생명 무료운세 사주 토정비결 타로 서비스 이용방법

 

2022년 신한생명 무료운세 사주 토정비결 타로 서비스 이용방법

신한생명 무료운세 사이트를 이용해서 2022년 신년을 준비할 수 있는 사주와 운세 그리고 토정비결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비법을 보거나 궁합

mintfin.tistory.com

 

지적도-도시계획-무료-열람하기
도시계획

 

추가로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요. 토지에 대한 이력과 특성 그리고 건축물에 대한 정보도 편하게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토지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쉽게 열람할 수 있어요.

 

토지-공시지가-실거래가-건축물-정보
토지-정보

정부24 지적도 발급 신청

지적도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발급을 받거나 주민센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지적도를 클릭하면 로그인 후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하여 발급을 받는 경우에는 수수료 700원이 발생합니다.

 


발급은 대상 토지 소재지 주소를 입력해서 찾을 수 있는데요. 검색한 주소로 나온 토지에 대해 민원 신청하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후 인쇄를 진행할 수 있으며 지적도의 축척은 1/500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부24-사이트-지적도-임야도-무료-발급
정부24-지적도-발급

마무리

지금까지 토지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무료로 국토부 지적도를 열람할 수 있는 상세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지적도 무료 발급도 알아보았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게임 신맞고 무료 다운로드 설치 게임 실행방법

 

한게임 신맞고 무료 다운로드 설치 게임 실행방법

온라인에서 유저들과 함께 고스톱 게임을 이용하고 싶다면 한게임 신맞고를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즐겨볼 수 있는데요. PC 및 모바일 환경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제가 실행하여 즐기는

mintf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