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 홈택스 사이트를 통한 확인 바로가기

by 민트핀 2020. 10. 19.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직장인 이라면 연말정산을 위해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외에도 현금을 사용하고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은 사용한 금액에서 10%를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 후 2월 달에 제2의 월급을 받을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저는 홈택스와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통한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단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물건을 구매 후 현금영수증을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거부를 했다면 5년 이내로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면 해당 금액 만큼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신고금액의 20%인 최소 1만원 부터 최대 50만원 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도 있는점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현금영수증 조회하기현금영수증 조회하기


    홈택스 바로가기

    현금을 주고 현금영수증을 요청했는데 잘 발행되었는지 조회를 해보고 싶거나 또는 연말정산 계산을 위해 이번년도는 현금영수증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내역을 조회해 보고 싶다면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PC 환경에서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회하는 방법과 모바일 손택스 앱을 설치해서 조회 하는 방법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조회 방법은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의 현금영수증조회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 매입내역(지출징빙) 조회, 소액결제 세액공제조회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로그인

    현금영수증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이 존재합니다. 회원 로그인의 경우 공인인증서 또는 지문 또는 아이디를 통해 사이트에 로그인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홈택스 로그인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저는 현금영수증 조회 항목에서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를 클릭하였습니다. 여기서 조회기간을 일별로 선택 후 날짜를 직접 지정해서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해당 날짜에 스타벅스에 방문해서 카카오페이로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발행했고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발행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이 조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수단 항목은 현금영수증 발행시 사용했던 핸드폰번호, 카드번호 등의 마지막 4자리 숫자만 보이구요. 최근 37개월 거래내역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홈택스에 등록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핸드폰 전화번호, 현금영수증 카드번호, 멤버십 카드번호 등등) 으로 발급받은 거래내역만 조회할 수 있는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현금으로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다음날 또는 그 다음날에도 조회가 되지 않거나 현금영수증 발행 요청을 거부당했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미발급 또는 발급거부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민원신고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현금영수증 신고하기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 현금영수증ㆍ신용카드 발급거부 신고,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이렇게 4개의 항목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전문직 등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사업자와 10만원 이상 현금거래 후 소비자 요청과 관계 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지 못했다면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는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했는데 가맹점이 발급을 거부했거나 현금영수증 가맹점이 아니여서 발급을 받지 못했다면 마찬가지로 신고할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면 신고하기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신고하기현금영수증 신고하기


    손택스 앱 설치

    이번에는 핸드폰에 국세청 홈택스를 핸드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손택스 어플을 설치해서 현금영수증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이라면 이 앱을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나 손택스 어플 둘 중 한 곳만 회원가입이 되어있거나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다면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세금 관련 서비스 및 여러가지 신청 업무나 신고 및 납부 등의 민원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앱 설치손택스 앱 설치


    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손택스 앱을 설치했다면 실행합니다. 실행 후 상단 파란색의 메뉴를 보면 조회 발급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통해 세금계산서를 조회하거나 현금영수증 조회 또는 연말정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봤던 것과 마찬가지로 손택스 어플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현금영수증 조회가 가능합니다.

    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손택스 통합 로그인

    손택스를 통해 조회나 발급 또는 신고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내가 사용한 현금영수증의 사용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위한 로그인을 진행해야 됩니다.

    손택스 통합 로그인손택스 통합 로그인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누계조회

    저는 손택스 앱을 통해서 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조회 항목을 눌러보았습니다. 여기서 월별, 일자별, 월별누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조회년도를 2020년 및 발행구분을 전체로 선택 후 조회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아래처럼 2020년도 합계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 누계건수와 누계금액 및 공제대상금액에 대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도 홈택스 사이트나 손택스 어플을 설치해서 쉽게 현금영수증을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누계조회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누계조회


    마무리

    위 내용을 통해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현금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과 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구요. 그 다음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손택스 앱을 설치 후 같은 방식으로 핸드폰에서도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